1. 교회의 재정 운영과 수익 구조
가톨릭교회의 본산인 바티칸은 신앙 활동뿐 아니라 거대한 경제 운영체로서도 기능하고 있다.
바티칸 시국은 자체 산업이 거의 없기에 관광과 자산 운용에 크게 의존한다.
바티칸 박물관은 매년 수백만 명의 관람객을 끌어들이며, 2019년에는 약 700만 명의 관광객으로 미화 1억 달러에 육박하는 수익을 거두었다. 이 박물관 수입은 바티칸 재정의 든든한 기반이 되어왔으며, 운영비를 제외한 절반가량이 순익으로 남아 교황청 살림에 보탬이 된다고 한다. 코로나19로 관광객이 끊겼을 때 바티칸 수입이 25~45%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어 재정 비상이 걸렸던 것은, 교회 재원이 관광 상업활동에 크게 의존함을 보여주는 사례였다.
교회의 수익 구조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바티칸 시국 정부는 관광산업을 통해 다양한 수입원을 확보한다.
대표적으로 박물관 입장료, 시스티나 성당 및 정원 투어, 기념주화와 우표, 각종 기념품 판매 등은 안정적인 수입원이다.
바티칸은 자체 주화와 우표를 발행하여 판매하는데, 희소성 때문에 수집가들의 수요가 매우 높아 큰 수익을 낸다.
또한 바티칸 출판물 판매나 출판 인세 등도 재정에 기여한다.
그러나 바티칸 당국은 이러한 수입의 정확한 규모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다.
기념품과 관광으로 벌어들이는 수익, 지출 내역은 외부에 거의 공유되지 않으며, 재정 보고도 제한적이다.
바티칸 교황청의 예산은 전 세계 교회 운영과 외교 활동, 자선사업 등을 포괄하며, 수입의 또 다른 축은 신자들의 헌금(성베드로 성금)과 투자 수익이다.
2023년 교황청은 약 5,237만 유로의 성금을 걷었지만, 1억 유로 이상을 지출하며 적립금까지 사용했다.
또한 부동산 및 금융투자를 통해 4,590만 유로의 수익을 올렸지만, 여전히 연간 8,300만 유로의 적자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교회가 막대한 자산을 보유하고도 재정난에 빠진 이유를 방만한 운영과 내부 관리 부실로 지적한다.
실제로 바티칸은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규모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지만, 과거 투자 손실과 금융 스캔들로 신뢰를 잃은 바 있다.
성직자 연금, 인건비, 전 세계 교회 지원금 등 고정비가 막대하기 때문이다.
교황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광 및 종교 상품 판매 등 상업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바티칸에는 약 4,800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박물관 부문에만 1,000여 명이 상시 운영된다.
이러한 운영비를 충당하기 위해 교회는 세속적인 수익사업에 나설 수밖에 없는 구조임을 스스로도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교회가 영리를 추구한다", "막대한 자산을 활용하지 않고 신자에게만 의존한다"는 비판은 존재한다.
일부에서는 바티칸이 예술품과 부동산을 처분해 빈곤층을 돕는 데 사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2. 종교 상품의 브랜드화와 판매 전략
가톨릭교회는 오랜 역사 속에서 종교 상품과 교황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수익화해왔다.
묵주, 메달, 성상 등 성물은 단순한 기념품을 넘어 신앙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교회는 이를 공식 브랜드 상품처럼 포지셔닝하고 있다.
바티칸은 성 베드로 대성당과 박물관 등지에 직영 기념품점을 운영하며, 교황 친필 축복 카드, 성인상, 로자리오 등을 판매한다.
이들 제품은 "교황의 축복을 받은 정품"이라는 이미지로, 일반 상점보다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다.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당시에도 교황 이미지를 활용한 석고상, 손수건, 티셔츠 등이 불티나게 팔렸으며, 일부는 바티칸 수입 정품으로 포장되어 유통되었다.
이처럼 교황과 성인 이미지는 거대한 종교 브랜드로 기능하며, 교회는 이를 활용한 판매망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교회는 이와 관련해 상표권 보호에도 적극적이다. 교황 및 바티칸 명칭, 문장, 이미지의 상업적 사용을 막기 위해 법적 소송도 진행한다. 2018년 스페인에서는 ‘바티칸’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민간 웹사이트를 상대로 법적 분쟁을 벌여 승소한 바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상업화를 경계해 자신의 얼굴이 들어간 주화를 발행하지 않도록 했지만, 오히려 과거 교황 주화의 희소성이 상승하는 역설적 현상이 벌어졌다. 바티칸에서 발행하는 유로화 주화, 우표 등은 한정판으로, 전 세계 수집가들의 프리미엄 거래 대상이 되며 상당한 수익을 안겨준다.공식 판매망 외에도, 수도회나 교구가 운영하는 대형 기념품샵과 세계 각지의 민간 판매점들이 성물을 판매하며, 교회는 이들에 대해 로열티 혹은 상표권으로 수익을 얻는다.
이를 통제하기 위해 교황청은 브랜드를 법적으로 등록하고, 무단 사용 시 소송도 불사한다.
일부 보수 가톨릭 매체는 이를 "신전에서 상인들이 장사치는 상황"이라고 비판한다.
신자 일부는 성수조차 상품으로 팔리는 현실에 분노하며, “신앙의 경박한 상품화”라는 표현을 쓴다.
교회 측은 “신자들의 수요가 있기 때문에 판매하는 것”이라는 현실론을 내세우지만, 이 역시 상업화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3. 신자 대상 행사와 순례의 유료화 논란
세계청년대회(World Youth Day)와 같은 대규모 국제 종교 행사는 가톨릭 교회의 대표적인 신앙 행사다.
그러나 이들 행사의 운영 방식은 상업화 논란을 지속적으로 불러왔다.
2023년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세계청년대회는 약 1억 9천만 달러에 달하는 공공 예산이 투입되었고, 교황 미사용 야외 제대 설치에만 500만 유로가 소요되었다.
현지 여론은 "혈세 낭비"라고 반발했고, 정부는 예산을 일부 삭감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참가자들도 무료가 아니다. 2016년 폴란드 대회의 경우 전체 예산의 81%를 청년 참가자 등록비로 충당했다.
주최 측은 "자기 몫을 감당하는 신앙 행위"라 했지만, 사실상 행사 참여조차 경제적 여건이 요구되는 구조였다.
또한 기업 협찬과 정부 후원이 얽히며, 이들 행사는 하나의 상업 이벤트처럼 변질되고 있다.
실제로 개최 도시는 순례객 유치를 통한 수천억 원의 경제 효과를 기대하며 행사를 유치한다.
성지순례 또한 상업화되었다.
바티칸은 순례여행 조직인 ORP를 통해 항공사와 제휴해 전세기를 운항하고, 순례를 여행 상품처럼 운영해왔다.
프랑스 루르드와 같은 유명 성지는 호텔과 기념품점이 넘쳐나는 상업지구로 변질되어, “하느님의 디즈니랜드”라는 조롱을 받고있다.
심지어 병입 성수를 판매하거나 교황 행사 입장권이 암거래 시장에서 유통되는 등, 신앙 행사마저도 금전적 가치가 매겨지고 있다. 이전 프란치스코 교황은 “성사가 돈과 결부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지만, 현실은 여전히 그렇지 못하다.
가톨릭 교회는 신앙 공동체이자 동시에 막대한 자산과 브랜드를 보유한 거대 조직이다.
현실적인 운영을 위해 수익 활동이 불가피하다는 주장도 설득력이 있지만, 신성한 신앙의 요소들이 지나치게 상품화되고 있는 모습은 신자와 비신자 모두에게 의문과 불쾌감을 자아낸다.
중요한 것은 투명성과 균형감각이다. 교회가 수익을 창출하더라도 그 목적이 분명히 공익과 사랑 실천에 기여하고 있는가.
그리고 상업적 행위가 신앙의 본질을 침해하지 않고 있는가에 대한 끊임없는 자기반성이 필요하다.